카테고리 없음

나이가 들어도 조급함과 비교에서 자유롭고 싶다

eunice618 2025. 4. 28. 00:43

 

나이가 들어가면서  참 이상하게 친한 친구와 주변의 사람들 친근한 연예인들과도 나의 삶을 끊임없이 비교하는 것 같습니다. 

이렇때 정신을 다시 한번 가다듬고 나의 루틴을 만들어야 한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

 

나만의 속도를 인정하기
모든 사람은 각자의 시간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남과 비교하지 않고, 내 삶의 속도를 존중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1. 비교 대상 바꾸기
    남과 비교하는 대신, 어제의 나와 오늘의 나를 비교해 보세요. 작은 성장에도 칭찬하는 습관을 들이면 자신감이 생깁니다.
  2. SNS, 미디어 거리두기
    비교를 자극하는 매체와 거리를 두고, 나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정보만 선별적으로 받아들이세요.
  3. 실패를 경험으로 해석하기
    과거의 실패를 자책하는 대신, "그 덕분에 지금의 내가 있다"는 긍정적 관점으로 재해석해 보세요.
  4. 감정 기록하기
    화가 날 때나 좌절할 때 감정을 일기에 기록하는 습관은, 감정을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데 도움을 줍니다.

 

 

나이가 들면서 비교하고 조급해지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지만 거기에 휘둘리지 않고 나를 지키는 방법도 분명 존재합니다.

조급함과 좌절을 느낀다면, 그것은 오히려 "나는 더 좋은 삶을 원하고 있다"는 신호일지도 모릅니다.

이런 긍정적인 마인드로 나를 가다듬고 다시 한번 나만의 인생 목표를 설정해야겠습니다. 

지금부터라도 내 삶의 리듬을 존중하고, 작은 성장에도 스스로를 칭찬해 주어야 할듯합니다. 

당신들과 저는  이미 살아온 시간만큼 잘하고 있었습니다.